🔔[Born To Be Dev] Innovation Camp/WIL

1주차 8/1~8/6 WIL

디카페인라떼 2022. 8. 7. 23:21
  • 벌써 일주일이나 지났다! 라고 느끼기에는 왜 아직도 일주일 밖에 안지났지? 싶다.. 생가해보면 퇴사를 하고 곧바로 캠프 입학시험이 있다고 바로 공부하고 수술도 하고 그마저도 수술 후 통증때문에 제대로 쉬지도 못했다. 전직장 동료들은 한가롭게 여름휴가를 가고 반차를 즐기고있을 시간에 나는 12시간 이상 컴퓨터 화면 앞에 앉아서 생전 처음해보던 고민들을 하고 있다니.. 후회까지는 아니지만 쉬고싶다 라는 생각은 들었다.
  • 그치만 매일매일이 다르다. 어제는 몰라서 왠지모를 억울함(?)과 울적함을 가지고 새벽에서야 느적느적 자고나면, 다음날에는 어렴풋이 감을 잡겠다! 싶은 느낌이 여러번 들었다. (물론 완전히 알겠는건 아님) 그래도 정말 오랜만에 내가 발전하고 나아가고 있구나 느꼈다. 부디 이런 기쁨이 자주 나타나길.. 그리고 포기하지 말기,, 능히 할 수 있다!!..

 


 첫째 주부터 냅다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어느새 조가 짜여져 있었고, 곧바로 기획과 담당이 정해졌다. 시키는 대로 DIY키트를 사서 조립만해보다, 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에서 기초공사부터하고 집을 지으라는 것같이 막막했다. 

 매일매일 모르면 강의를 보고 그래도 모르면 계속 붙잡고 있다가 에러가 나면 좌절하고 또 어찌어찌하면 되고 .. 유명한 개발자들의 밈처럼 '내가 짠 코드가 돌아가는데 왜 되는지 모르겠어!!' 를 아주 빠르게 경험해 볼 수 있었다. 

   

 

  • JWT (JSON WEB TOKEN)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연결을 주고 받을 때 http 헤더에 토큰(인증에 필요한 정보들을 암호화 시킨 것/=>놀이공원 자유이용권!)을 같이 보내며 서버는 토큰을 받고 별도의 인증과정 없이 통과시키며 통신하는 것. 

 

=>회원가입 후 로그인 기능에 활용하여 회원 고유의 페이지를 띄울 때 활용하였다.

 

  •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간 다리, 프로그램을 위한 인터페이스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통합하기 위한 정의 및 프로토콜 세트.  요청과 응답을 활용하여 서로 통신 방법을 정의하고 각각의 API에는 요청, 응답을 하는 법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음.

 

=> 웹개발 강의를 수강하며 오픈API를 요청, 응답하는 기능을 시도해보았다. 

 

참고하기 좋은 블로그 : https://dydrlaks.medium.com/api-%EB%9E%80-c0fd6222d34c